대전 민들레 안과 김상혁 원장입니다.

모든 수술이 그렇듯 부작용 혹은 필요에 따라 재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.

물론 경우에 따라 재수술이 아주 불가능한 경우도 있을 수는 있지만
예전에 굴절 수술을 받은 눈에서의 재수술은 남아있는 각막 두께만 충분하다면
크게 두려워하실 것이 없습니다.

그래서 알아보는 라식 재수술 논문입니다.

제목은 뭐 거창해 보이지만, 예전 굴절수술 방법인 방사형 각막 절개술 후 재수술에 관한 이야기이고, 마침
대전 민들레 안과에서도 보유 중인 아마리스 라식 기계와 각막지형도를 연계해서 수술하는 방법입니다.
참고로 대전 민들레 안과에서는 스카우트 라식이라고 부릅니다. 자랑이지만, 기본적으로 라식 때 다 해드리고 있습니다.

이란에서 연구했네요
이연구에서 저희가 관심을 가진 것은
The epithelium and stroma were ablated in a single step using the corneal wavefront-guided transepithelial PRK nomogram of the Amaris laser software (Optimized Refractive Keratectomy- Custom Ablation Manager software, version 5.0.3913.505, Schwind eye-tech-solutions GmbH & Co. KG)
아마리스 기계를 이용해서 TRANS PRK 란 방법으로 수술했다는 것이고 각막지형도를 연계했다는 점입니다.
비록 환자 수는 적었지만, 재수술 환자 군이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것을 고려할 때, 비교적 신뢰할 수 있을 수준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.

술후, 고위수차, 콤마, 비구면 수차가 줄었네요… 이 정도면 많이 좋아진 것입니다.

수술 전 최대 교정시력과 수술 후 비교적 시력 비교 – 나 안 시력이 좋아졌다 정도로만 이해하면 될듯하네요

여기서부터가 의미 있는 내용인데

술후 난시도가 의미 있게 줄었고,

난시의 질도 좋아졌네요..
일반적인 재수술시에 라식을 다시 하면 여러 합병증이 발생합니다.

각막면이 불 균질해 술중 음압이 풀리면

이렇게 이상하게 수술이 됩니다.
이런 점을 막기 위해 위 연구에서는 TRANS PRK라는 수술이 장점이 많다고 했고
대전 민들레 안과에서는 실제 TRANS PRK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.

나머지 이야기는 병원에 방문해주시면 해드릴게요.